■ 출연: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아 자유" /> ■ 출연: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아 자유"/>
Random Video

'조양호 OUT'..."연금 사회주의" vs "색깔론" / YTN

2019-03-28 27 Dailymotion

■ 진행: 노종면 앵커
■ 출연: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주주총회에서 대한항공의 대표이사직을 잃었습니다. 재계와 보수진영에서는 연금사회주의가 현실로 나타났다며 반발했습니다.

정당한 주주권리 행사를 색깔론으로 제어하려는 것인지, 정부가 국민연금을 앞세워서 재벌 손보기를 하는 것인지 여야 1:1 미니토론 더정치에서 따져보겠습니다.

오늘 더정치는 이밖에도 어제 끝난 청문회 상황, 또 청문회에서 나온 김학의 CD 논란 등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강병원 의원, 또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김현아 의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조양호 회장이 20년 만에 대한항공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습니다. 강 의원님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강병원]
정말 자본주의 역사에 이런 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충격적인 일이죠. 누구는 이게 자본주의 시장경제 속에서 촛불혁명이다, 이런 표현도 있었고요. 외신에서 그런 표현을 했더라고요. 월스트리트저널에서는 한국 재벌의 기업지배구조 문화에서 이정표를 세웠다. 이런 표현을 했던데요.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큼 국민연금이 조양호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건에 대해서 부결하겠다라고 미리 공시를 하지 않았습니까? 이게 아마 다른 투자자들이나 외국 투자자들, 크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소액주주들에게 큰 용기와 희망을 준 것 같고요. 아마 그것이 힘이 되어서 부결을 이끌어내는 데 큰 영향을 미친 것 같고. 아마 대한항공 측의 자승자박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한 20여 년 전에 이렇게 이사 선임의 기준을 높여놨지 않습니까? 보통결의가 아니라 특별결의로 높여놨는데 결국 그 건 때문에라도 이번에 이렇게 발목이 잡힌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 근본적인 이유에는 어쨌든 조양호 회장 일가의 기업의 가치를 끊임없이 훼손했던 여러 사건들, 오너 리스크가 가장 크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조금 전에 특별결의 말씀하셨는데 일반 회사는 50%만 넘으면 연임안이 통과되지만 지금 한진그룹은 3분의 2 의결을 요구하기 때문에 과반을 넘은 연임 찬성에도 불구하고 대표이사직을 잃게 됐습니다. 어제 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9032814392446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