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om Video

충청 이어 호남도 150mm 호우 ...시간당 50mm 강한 비 / YTN

2025-06-20 0 Dailymotion

■ 진행 : 엄지민 앵커, 임늘솔 앵커
■ 출연 : 반기성 YTN 재난자문위원·케이클라이밋 대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호남 지방에 150mm 이상의 장맛비가예고된 가운데 강한 비가 집중되고 있는데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장마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반기성 YTN 재난자문위원·케이클라이밋 대표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호우 상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어제부터 밤사이에 수도권과 충청에 비가 집중됐는데 지금은 정체전선이 내려간 것 같아요. 어디에 비가 많이 옵니까?

[반기성]
현재는 전북과 전남의 북부 지역입니다. 이쪽 서쪽으로 가장 강한 비구름대가 들어가고 있고요. 현재 곡성 같은 경우에는 시간당 40mm 정도의 아주 강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정체전선이 남하한 것으로 보이는데 남부지방으로 호우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봐야 될까요?

[반기성]
그렇습니다. 전선 자체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만 바뀌는 것뿐이지 오후부터 내일 아침까지 주로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이는 전북 전 지역, 그다음에 전남의 북부 광주 지역, 이 지역들은 최대 150mm 이상의 비가 앞으로 더 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언제까지 얼마나 더 비가 내릴까요?

[반기성]
보통 충청 지역 내려가기 시작했는데 충청 남부 지역은 오늘까지 해서 앞으로 80mm, 최대 더 내릴 것으로 보고 있고요. 지금 말씀드린 전북이라든가 전남 북부 지역은 최대 150mm가 내일 아침까지 더 올 것으로 보고 있고요. 그 밑에 전남 남부라든가 경상 쪽, 이쪽으로는 최대 100mm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가 많이 오는 것도 문제지만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50mm가 넘는 극한호우가 쏟아질 수도 있서 걱정이기도 한데 오늘도 그런 가능성 있을까요?

[반기성]
충분히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지금 현재 상당히 불안정한 형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낮으로 접어들면 강수량이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할 텐데 이게 또다시 밤에 들어서 내일 새벽 사이에는 상당히 강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50mm 이상 내릴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말씀하신 시간당 50mm 이상이 많은 비인 것은 알...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50621081345510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