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om Video

내란 특검, 5일 오전 9시 윤 소환 통보..."응할 것" / YTN

2025-07-01 0 Dailymotion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특검이 2차 소환을 통보한 날짜에 출석하지 않자 특검팀은 오는 5일 재소환을 통보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 측도 이날은 출석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출석 시간과 조사 방식을 두곤 마지막까지 신경전이 있을 거로 보입니다.

임예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은석 내란 특검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2차 조사를 위해 토요일인 오는 5일 오전 9시에 다시 출석하라고 통지했습니다.

앞서 특검은 오늘(1일) 오전 9시 윤 전 대통령에게 2차 소환을 요구했지만, 전날 기일변경을 요청한 윤 전 대통령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특검은 이번이 마지막 출석 통지라면서 만약 이번에도 불응한다면 요건이 다 갖춰진 만큼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며, 체포영장 청구를 시사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앞서 특검에 7월 5일 이후로 출석일을 조정해달라고 요청한 만큼, 이번 소환에는 응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혀왔습니다.

다만, 통상 오전 조사는 10시부터 하는 게 관행인 만큼 시간을 늦출 수 있는지 조율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첫 소환 당시 윤 전 대통령의 외환죄 혐의에 대한 기초 조사를 진행한 특검은 무인기 전문가인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불렀습니다.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비상계엄의 명분을 쌓으려 북한에 무인기를 보내 공격이나 도발을 유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심층적인 조사를 위한 준비 작업으로 풀이됩니다.

오는 5일 2차 조사가 성사된다면 여기에 더해 앞서 윤 전 대통령 측 거부로 중단된 체포 방해 혐의에 대한 조사도 재개될 전망인데,

특검은 경찰 총경이 계속 신문을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라 양측의 입장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조사가 순탄하게 이뤄질지 관심입니다.

YTN 임예진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경
디자인 : 전휘린




YTN 임예진 (imyj7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701184953010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